휴넷_SMART MBA_생생 경영학_2.경영환경의 변화와 경영의 미래

2018. 2. 7. 09:26S.T.U.D.Y

미국 의류 브랜드 GAP
25%매장 감축
GAP의 쇠락의 주원인 SNS

GAP의 급속도의 쇠락의 원인?

과거 : 패션  트렌드 변화를 접할 기회가 없음
현재 : 패션 트렌드 변화를 SNS 를 통해 즉각 접할 수 있음

외부환경이 기업경영에 미치는 영향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전랴의 주안점
리더급 구성원: 의사결정 책임자, 연령대가 높고 환경변화에 민감하지 못함

한 순간 도태되는 시대
글로벌 무한경쟁 시대의 도대


10년 안에 현존하는 기업의 40%는 사라질 것이다.
파괴 당하는 기업의 1순위는 지금 가장 성공한 기업이다.
-존 체임버스-

세대의 변화 
밀레니얼 세대, 바링허우
밀레니얼 세대의 대한 이해를 통해 경영환경의 변화에 주목

밀레니얼 세대의 특징
1980년대 이후의 출생한 세대
대학진학률이 높음
창조적 자율성 보장된 회사 추구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
(시시각각 변화하는 경영환경에 대한)

환경변화 대응에 있어 고려해야 할 점
-어떻게 대응할까?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이 최선?
-환경변화를 기회로 살려 어떻게 할 것인가?

미래를 조망하기 위한 노력
-미래의 환경변환에 대한 통창력을 기르기 위해 노력

변화의 양상을 예측하는 것만큼
변화가 일어날 시기를 가늠하는 것이 중요


Singularity
인공지능의 발달에 따라 기계의 능력이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기 시작한 시점

위기는 생각보다 빨리 오며, 기회는 생각보다 늦게 온다.

언제나 위기가 올수 있다고 가정하고 대응전략을 준비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기 보다 기회가 왔을때 빠르게 잡을 준비를 해라


조직 내 외부에 상존하는 변화

고객 외부 직원=> 변화

환경변화를 위기로 인식
-피해 최소화에 급급
-성장 가능성이 낮고 도산할 가능성이 높음

환경 변화를 위기로 인식-> 코닥
환경 변화를 기회로 인식-> 후지 필름

미래를 위한 양손잡이 경영
-현재 진행 중인 일을 성공으로 이끌기
-미래를 예견하고 철저히 준비하기

메가트렌드
-최소 7년 이상의 긴 기간을 주기로 발생하는 근본적인 환경 변화
-크게 2~3년 내의 변화를 트랜드 일시적 유행을 fad라 지칭
-fad를 좇는다면 기업경영이 흔들리며, 트렌드를 넘어 메가트렌드를 예젼해야 함

메가트렌드의 큰 흐름을 파악하고 중간의 작은 흐름에 흔들리지 말라


메가트렌드 도출
-인간존재 혁명
-글로벌 무한경쟁
-정보지식사회
-과학기술 혁명
-자원환경 문제

패러다임의 정의 
1962년 저서 과학혁명의 구조에서 최초로 개념을 제시
현상이나 사물을 이해하는데 있어 독특한 규칙이나 사고의 개념을 밝힘
세상을 바라보는 프레임을 바꾸는 것이 패러다임의 변화라고 함

인간본성에 대한 X이론과 -Y 이론
X이론
성악설
Y이론
성선설

미래경영을 위한 핵심전략
1.인재의 중요성-과거 차이가 나면 2배정도이나 현재는 300배까지 차이가 남
사람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기업은 망한다
2.상생 경영의 중요성 증대_마켓 3.0_TOMS3
3. 과학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_빅데이터를 활용한 고객분석
4.집단지성을 결집하고 활용
5.글로벌 경영의 필요성 증대
6. 끊임없는 변화 추구


외부 경영환경의 변화양상
1.글로벌 무한경쟁시대의 도대
2.IT 기술의 발달
3.기초  응용과학의 발전
4.밀레니얼 세대의 등장
5.BRICs의 영향력 증대

경영환경변화의 시사점과 경영자의 역활
1.경영환경 변화에 맞춰 경영 페러다임을 전환
2. 경영환경 변화를 기회로 치환
3. 변화의 흐름을 읽고 기회를 찾음


http://study.hunet.co.kr/Study/Module/Popup/Image/View.aspx?courseCd=HLSC24253&chapterNo=0102&frameNo=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