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넷_SMART MBA_생생 경영학_03. 리더십의 본질과 리더의 역활

2018. 2. 8. 08:55S.T.U.D.Y

존 맥스웰 목사
-모든 일의 성패는 리더십에 달려있다.
-내가  이 말을 하면 사람들은 
이말을  다음과 같이 바꾸려고 한다.
'거의'모든 일의 성패는 리더십에 달려있다'고......

탁월한 리더십을 발휘해 성과가 창출하는 사람이 곧 리더

이나모리 가즈오_교세라 창업주
마쓰시타 고노스케_파라소닉 창립자
-> 오랜 기간 동안 끊임없이 리더십을 연마하여 더욱 위대한 경영자로 거듭남

리더십은 선천적인 것이 아닌 후천적!!

리더십 구성요소 4P

피플 PEPLE
프로세스 PROCESS
퍼포먼스 PERFORMANCE
파워 POWER

리더십은 사람들을 강요하지 않고 당신을 위해 일하게 만드는 것
페덱스 창립자 프레드릭 스미스

LEADERSHIP GRID
-> 종업원에 대한 관심 /과업에 대한 관심



따르고 싶은 리더 -> 90% 정직성


일본 전 총리
다나카 가쿠에이
"여러분은 천하가 알아주는 수재들이고 나는 초등학교 밖에 나오지 못한 사람입니다.
더구나 대장성 일에 대해서는 깜깜합니다.

여러분은 열심히 일만 하십시요 저는 책임만 지겠습니다."

짐 콜린스
1. 능력이 뛰어난 개인
2.합심하는 팀원
3.역량있는 관리자
4.유능한 리더
5.단계의 5경영자

마이클 해머
많은 컨설팅 경험을 통해 내가 얻은 아주 단순한 결론은 
'자신이 잘한다고 생각하는 순간 여러분은 죽은 사람이다.'라는 것이다.
성공으로 가는 것의 요체는 겸손, 즉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는 깨달음이다.


위대한 리더는 책임질때를 제외하고 어떠한 경우에도 그의 추종자를 자신보다 높은 곳에 두지 않는다.




잭웰치
Q. 세계에서 가장 존경받는 경영자로 선정된 비결은?
A. 딱 한가지입니다. 나는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고 GE의 전 구성원도 내가 어디로 가는지 알고 있습니다.

혁신은 가죽을 벗기는 아픔을 감수해 내는 것

리더는 직원들의 열정과 몰입을 이끌어냄으로써 그들의 잠재된 능력을 100%이끌어낼수 있게 하는 것

켈의 법칙
직급이 한 단계 올라갈때 마다 심리적 거리감은 제곱으로 증가

연저지인
중국 전국시대 위나라 "오기장군"
종기가 난 병사의 상처를 입으로 빨아 치료해주는 오기장군의 모습을 본 병사의 어미는 땅에 주저 앉더니 대성통곡을 했다.  그 까닭을 물으니 어미는 이렇게 말했다.
"지난 전쟁 때 저 아이의 아비가 오장군 휘하에 있었는데 그때도 장군이 상처를 입으로 빨아 치료해줬다. 아비는 그 일에 감동하여 목숨을 아끼지 않고 싸우다 전사했소 이제 자식마저 아비의 길을 가지 않겠습니까?"

직원 모두가 리더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임파워먼트를 실행해야 함

조직 구성원 모두를 리더로 육성하는 방법
1. 내가 먼저 탁월한 리더가 되기
2. 조직의 리더들이 탁월한 리더가 될수 있도록 지원하기

가장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들이 변화해야 함

리더는 시간을 알려주는 사람이 아니라 시계를 만들어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는 컴퓨터를 우연히 만들었지만 회사는 하나의 제품처럼 공들여서 만들었다.

http://study.hunet.co.kr/Study/Module/Popup/Image/View.aspx?courseCd=HLSC24253&chapterNo=0103&frameNo=7

우리가 노력으로 성취해야 할 리더십은 
영향력과 권위에 바탕을 둔다.

권위란 우리가 리드하는 이들을 향한
봉사와 희생에 바탕을 두며 
그들의 당면한 욕구를 규명하고 충족시킴으로 얻어지는 것이다. 
그렇다면 봉사와 희생은 도대체 무엇에 근거하는 것일까?
그것은 노력이다.
-제임스 헌터-